종단연구는 특정 집단이나 개인을 오랜 시간 동안 지속적으로 관찰하고 연구하는 방법입니다.
종단연구는 연구 대상을 처음 관찰할 때부터 시작하여, 일정한 간격으로 다시 관찰하면서 시간에 따른 변화, 발전, 패턴 등을 분석하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어린 시절부터 성인기까지 한 사람의 건강이나 행동 변화를 연구할 때 사용될 수 있습니다.
시간적 연속성: 연구가 긴 시간 동안 지속되며, 여러 시점에서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변화 관찰: 같은 대상을 반복적으로 연구하여 시간이 지남에 따라 어떻게 변화하는지 확인합니다.
개인 차이 분석: 개별적인 차이와 변화를 분석할 수 있어 개인의 성장 패턴이나 행동 변화를 더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원인과 결과 분석: 시간이 지남에 따라 원인과 결과 관계를 파악하기 용이합니다. 예를 들어, 어린 시절의 스트레스가 성인이 되었을 때 건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할 수 있습니다.
패널 연구 (Panel Study): 동일한 집단의 사람들을 특정한 기간 동안 정기적으로 관찰합니다. 예를 들어, 특정 나이대의 사람들을 매년 조사하여 그들의 건강 상태나 사회적 태도 변화를 분석합니다.
코호트 연구 (Cohort Study): 공통된 특성을 가진 집단(코호트)을 추적하는 연구입니다. 예를 들어, 특정 연도에 태어난 아기들만을 추적하여 그들이 성장하면서 겪는 변화나 영향을 연구할 수 있습니다.
기억 연구 (Retrospective Study): 연구 대상의 과거 데이터를 수집하여 시간에 따른 변화를 분석합니다. 과거의 기록이나 기억을 바탕으로 연구하는 방법입니다.
실험적 종단연구 (Experimental Longitudinal Study): 특정 변수를 조작하고, 그 결과가 시간에 따라 어떻게 변하는지를 연구합니다. 예를 들어, 특정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장기간에 걸쳐 관찰하는 연구입니다.
한국교육종단연구(한국교육개발원)
https://www.kedi.re.kr/khome/main/research/requestResearchData.do
경기교육종단연구(경기도교육연구원)
https://www.gie.re.kr/board/primitiveLonstudyList.do;jsessionid=89CAC35C835F722E2E22B40DE104F1C4
한국 아동 청소년 패널조사(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https://www.nypi.re.kr/archive/board?menuId=MENU00220&siteId=null
한국교육고용패널(한국직업능력연구원)
https://www.krivet.re.kr/ku/ha/kuCAADs.jsp
서울교육종단연구(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연구정보원)
https://www.serii.re.kr/fus/MI000000000000000495/board/BO00000362/ctgynone/list0010v.do
부산교육종단연구(부산광역시교육청)
https://www.pen.go.kr/index.pen?menuCd=DOM_000000118004000000
전남교육종단연구(전남교육정책연구소)
https://www.jnei.go.kr/policy/233/subview.do
PISA
https://www.kice.re.kr/sub/info.do?m=010303&s=kice#tablink
https://www.oecd.org/pisa/data/
TIMSS
https://www.kice.re.kr/sub/info.do?m=010303&s=kice#tablink
https://timssandpirls.bc.edu/timss2019/
Talis(교원 직무만족도)
https://www.oecd.org/education/talis/talis-2018-data.htm
https://www.kedi.re.kr/khome/main/research/selectPubForm.do?plNum0=12457
에듀데이터 서비스(EDSS)
http://edss.moe.go.kr/index.jsp
대졸자직업이동경로 조사(한국고용정보원)
https://survey.keis.or.kr/goms/goms01.jsp